[전원주택짓기 싱크대설치] 건축주 별도 내부가구 싱크대 설치 공사 (ft. 이케아 싱크대ㅣ설치과정, 준비사항, 설치완료사진)
본문 바로가기
전원주택짓기-인테리어

[전원주택짓기 싱크대설치] 건축주 별도 내부가구 싱크대 설치 공사 (ft. 이케아 싱크대ㅣ설치과정, 준비사항, 설치완료사진)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7. 5.

마루공사까지 완료해 집 내부 마감이 끝났다. 이제 시공사와 계약된 내부 공사는 전부 끝이 났고 건축주가 별도로 진행해야하는 내부 가구 [싱크대, 붙박이장, 신발장] 설치가 남았다.

3가지 가구 중 붙박이장과 신발장은 한샘리하우스에서 주문제작하기로 했으며 싱크대는 이케아로 선택했다. 싱크대를 가장 신중하게 선택했는데 여러곳을 비교해보고 이케아로 선택했으며 집 착공 전부터 주방 플랜 서비스를 받아가며 견적과 실측을 진행해 왔다.

싱크대는 바닥재(강마루) 위에 설치를 해야하므로 마루 시공 뒤로 일정을 잡는다. 싱크대 설치 이틀전 물건을 현장으로 배송 받았고 설치는 하루만에 끝난다.

이케아 싱크대 물건 배송부터 설치과정까지 설명과 함께 사진으로 담아본다. 

이케아 싱크대 선택과 설치전까지 과정

싱크대를 알아보는 동안 여러 업체에 문의도 해보고 디자인과 재료를 보러 다녔었다. 한번은 이케아 매장을 방문해 쇼룸을 둘러 보게 되었다. 이케아 쇼룸에서 디자인 해놓은 주방을 보며 그중에서 우리 집에 어울리고 우리 부부의 마음에 드는 싱크대 디자인이 찾게 되었다. 이후 온라인 주방플래닝을 통한 상담과 견적을 받아보았고 유료실측과 구매/배송 후 설치를 받을 수 있었다. 

이케아 쇼룸의 주방 싱크대
이케아 쇼룸의 주방 싱크대

 

[이케아 싱크대 관련 지난 포스팅]

 

이케아 주방/싱크대 설치까지 과정

이케아에서 싱크대를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몇단계 과정을 거쳐 설치까지 하게 되었는데 필자가 거쳐왔던 과정을 다시한번 간단히 정리해 본다. 

 

[이케아 주방/싱크대 설치 과정]

1. 무료 주방플래닝(온라인) -> 2. 매장방문 무료 주방플래닝(오프매장) -> 3. 무료 주방플래닝(온라인) -> 4. 유료 실측 플래닝(설계) -> 5. 실측/설계 확인 및 확정 ->  6. 제품 구매 -> 7. 물건 배송 -> 8. 설치 

 

필자는 위의 8단계로 설치를 진행했다. 이케아 싱크대는 싱크대 상판, 상하부장, 싱크볼, 수전은 물론이며 손잡이와 수납칸 재질과 디자인까지 직접 선택해야한다. 따라서 머릿속으로 원하는 디자인의 싱크대를 만들기 위해서 주방 플래닝과 실측(설계) 받을때까지 여러차례 매장에 방문해 직접 보며 재질과 디자인을 선택했다. 그 과정 길어져 주방플래닝을 3차례 받으며 수정/보완 했다. 

 

원하는 디자인과 재질이 명확하다면 이 과정을 1회만으로 끝낼 수 있으니 바로 유료 실측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다. 이건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이케아 싱크대 설치전 준비 

유료로 진행하는 현장 실측을 통해서 보다 정확한 설계와 견적서를 받아 볼 수 있다. 실측때 방문한 플래너에게 빌트인 주방가전(식기세척기, 광파오븐, 인덕션 등) 제품의 사이즈를 알려주면 그에 맞는 수납공간을 짜임새 있게 제안하고 설계해준다. 

 

이날 현장에 방문한 플래너에게 빌트인 주방가전의 제사한 스펙을 알려주었고 그에 맞는 싱크대 구조를 제안 받게 된다.

싱크대에 수도꼭지를 2개 설치하기 위해 수도 설비 당시부터 배수구와 수도를 2개씩 뽑아두었는데 이미 설비된 수도 위치 확인 후 싱크볼 위치를 잡고 거기에 맞춰 하부장과 인덕션, 식세기 위치 등을 설계해 나간다. 

 

바닥에 마루재 시공시에는 최대한 벽쪽으로 붙여서 시공해야한다. 또한 주방 벽면 타일은 실측 당시 어디까지 붙이면 되는지 표시해주어 해당 표시선까지만 타일을 붙인다. 

그리고 인덕션, 식기세척기와 주방후드에 필요한 전기코드와 파워선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인덕션, 식기세척기와 주방후드에 필요한 전기코드와 파워선도 준비해 두어야 한다. 주방 후드는 이케아 제품이 따로 없다. 만약 후드 설치를 원할 경우 설치날에 맞춰서 후드를 별도로 구매해 준비해두면 유료(4만원)로 설치를 받을 수 있다. 

 

 

이케아 싱크대 제품 배송 

이케아 싱크대 물건은 설치전에 미리 현장으로 배송받아야 한다. 보통 설치날 하루나 이틀전에 배송받게 되며 재고가 없는 물건들은 배송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체크해봐야 한다.

(필자의 경우 칼뷔 호두나무 조리대 상판 큰 사이즈 재고가 없어서 이케아 주방팀 재고확인을 요청해두었으며 1주일 단위로 재고를 확인해 주었다. 결국은 작은 사이즈를 여러장 연결해 설치해야 했다.)   

 

1톤 트럭 가득히 물건을 실어 온다. 

 

거실에 물건을 전부 내려놓고 제품 구매 리스트를 봐가며 누락된 물건은 없는지 체크한다. 

 

싱크볼은 노르센 제품으로 선택했고 사이즈는 가장 큰 사이즈와 중간 사이즈를 설치하게 될 예정이다.  

 

 

싱크대 설치

설치 당일 설치팀이 먼저 도착해 현장에서 설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설치가 한창 진행중일때 현장에 도착했으며 현장에서 결정할 내용들을 결정해서 알려주고 설치진행을 지켜보았다. 

 

이케아 싱크대 설치는 외주로 용역을 주고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날은 젊어보이는 3명의 작업자가 설치를 진행했다.

 

물건을 쌓아둔 거실에서 조립을 하고 주방으로 가져가 설치를 진행한다. 

 

아일랜드식탁쪽의 작은 싱크볼과 수전이 먼저 설치되었다. 수전은 엘마렌의 코브라수도꼭지 제품이다. 

 

싱크볼 설치후 새는 곳은 없는지 테스트가 진행된다. 

 

조리대 상판과 수평체크와 인덕션 설치 위치 체크. 

 

주방 후드를 설치 맡기기 위해서 미리 인터넷으로 주문해 현장에 준비해 두었다. 후드는 설치가 가능한 제품이 있고 불가한 제품이 있어 실측을 진행한 플래너에게 후드 구매전 확인을 했다. 설치는 유료이며 설치비로 4만원을 따로 지불했다.  

 

 주방 후드는 하츠의 침니 KCH-60 제품이다. 더 큰 사이즈인 90으로 원했지만 인덕션 위치와 라인을 맞추다보니 60사이즈로 하게 되었다. 

 

설치가 완료되고나서 남은 물건들을 따로 모아두었다. 현장에서 보고 결정하기 위해 다른 사이즈의 수납장과 싱크볼을 추가로 주문해 둔것들이 있어서 자재가 많이 남았다. 무료 픽업으로 반품 처리가 가능하다.   

 

 

싱크대 설치 완료 

싱크대 설치가 완료 되었다. 상판의 짙은 호두나무 색상과 하부장 블랙 색상이 잘 어울리며 고급스럽게 보인다. 머릿속으로 그렸던 고급스러운 원목상판의 싱크대의 모습을 구현해 냈다. 다만 이케아 상판은 통원목이 아닌 무늬목이다. 

 

수도꼭지와 싱크볼을 2개 설치했다. 큰사이즈와 중간사이즈의 싱크볼이다. 큰사이즈 싱크볼은 주로 사용할 것이므로 인덕션과 같은 라인에 설치하고 중간사이즈 싱크볼은 간단한 설거지나 야채, 과일을 씻기 위한 용도로 아일랜드 식탁쪽으로 두었다.  

 

상부장 없이 하부장으로만 구성했으며 넓은 아일랜드 식탁, 그리고 싱크볼과 수전이 2개 있는 싱크대가 만들어 졌다. 원하던 구성과 디자인으로 완성된 주방이 멋지고 마음에 든다. 

 

 

싱크대 설치 이후 일정

싱크대 설치가 끝나고 이제 남은 내부 가구 중 드레스룸의 붙박이장과, 현관의 신발장 설치가 남았다. 내부 가구 설치가 끝나면 준공청소가 진행된다. 집 외부에는 데크공사를 남겨두고 있다. 그그리고 마당과 부지정리가 끝나면 마지막으로 준공검사 순서이다.

이제 몇가지 공정과 절차가 남지 않았지만 아직 처리해야하고 신경써야 할 일들은 많다. 인터넷 통신선이나 줄눈 시공, 빌트인 가전 설치 같은 자잘한 것들은 차저하고라도 시공 도중 발견된 처마누수와 보일러 열변은 입주전에 끝내야 마음편하게 새집에서 쉴 수 있을 것 같다.

하나하나 처리해 나가며 일련의 처리 과정을 기록해 이후에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가치있는 정보로 쓰일 수 있게 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