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음식을 먹고나면 복부 통증과 함께 설사증세가 한달정도 지속돼 부부가 함께 위내시경을 받았었다. 아내는 수면 내시경 검사를 받았고 필자는 비수면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았었다. 검사결과는 내시경을 받았던 의원에서 바로 받아볼 수 있었고 다행히 우리 부부 둘 다 급성 위염이었고 식이조절을 하기로하고 약은 처방받아오지 않았다. 필자는 내시경 검사를 받고 약 한달 뒤 필자가 실비보험으로 가입한 KB손해보험에 보험금을 청구하였고 청구했던 당일에 보험금이 바로 지급되었다. (KB손해보험 위내시경 실손보험 인터넷 청구 방법과 실 지급액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 참고 - [위내시경 실비보험청구] KB손해보험 비수면 위내시경 실비보험 인터넷 청구 방법 (+Plus 실손보험 청구시 필요서류, 청구기간, 예상 지급액)) 아내는 이번 내시경 뿐만 아니라 작년에 받은 초음파 검사도 아직 묵혀두고 있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실비보험을 청구하기로 한다. 아내를 도와 삼성생명에 실비보험을 청구한 과정과 방법을 사진과 함께 남기며 실손보험 청구시 필요서류와 보험 가입시 주의점과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ㅣ실비보험 청구하기 위해 준비할 필요서류 알아보기
실비보험을 보험사에 청구할 때 꼭 필요한 구비서류가 있다. 이는 진료를 받은 해당 병원에서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잊지말고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 아니면 해당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다.
삼성생명 실손보험 청구시 필요한 서류
수술: 진단서 또는 수술확인서(진단명, 수술명, 일자, 방법 등 기재) /신수술보장특약N: 진료비계산서, 급여수가코드(EDI포함) 명시된 진료비세부내역서
입원: 진단서 또는 입퇴원확인서(진단명, 일자 기재)
통원: 진단서(소견서 및 진료차트) 또는 통원확인서(진단명, 일자 등 기재)
정액통원(암/재해/특정상병) FAX접수, 복사본 가능
실손입원: 진단서(병명확인서류),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료비계산서 영수증
실손통원(외래): 진단서(병명확인서류),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료비계산서 영수증
실손통원(처방조제): 진단서(병명확인서류),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공통: 재해로 청구하는 경우 재해입증 서류 필요(사고내용이 기재된 진료차트 등)
외래(통원) 실비보험 청구에 필요한 서류는 3가지로 (1. 진단서(진료확인서) 2.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이 중에서 영수증과 세부내역서는 카운터에서 병원비를 계산하면서 챙겨주지만 진료확인서는 발급하는데 비용이 발생하므로 얘기를 해야 준다. 필자는 진료확인서 발급비용으로 3000원을 지불 하였다.
ㅣ삼성생명 실비보험 인터넷으로 청구하는 방법
삼성생명 실비보험 청구방법으로는 팩스/우편/방문/모바일/인터넷 등이 있다. 이번 보험비 청구는 이 중에서 간편하고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인터넷 청구로 진행했으며 아래에 방법을 순서에 맞춰서 남겨놓는다.
1. 삼성생명 보험금청구 페이지 접속하기
포털에서 '삼성생명 보험금청구'로 검색해 삼성생명 보험금청구 페이지에 접속한다. 검색시 '삼성생명 보험금청구'로 검색해야지 보험금 청구 페이지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아니면 삼성생명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보험 상품 사이에서 헤메게 된다. 아래 보험금 청구 페이지 링크를 걸어두니 필요시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되겠다.
보험금청구 - 보험금청구신청 - 보험 - MY삼성생명 - 삼성생명 (samsunglife.com)
보험금청구 페이지 화면에서 아래에 보이는 '보험금청구 바로 시작' 클릭하여 시작한다.
2. 청구대상 선택
청구대상에는 본인 보험금청구와 자녀 보험금 청구 2가지가 있다. 본인 보험금 청구를 클릭한다.
3. 로그인 수단 선택 및 로그인
다음에는 로그인을 해야 진행할 수가 있다. 로그인 방법에는 간편비밀번호/카카오페이 인증/공동(공인)인증서 3가지 중에서 본인이 편한것으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겠다. 필자는 이번에 간편비밀번호로 진행해 본다.
4. 보험금 청구 정보입력 (1단계~4단계)
로그인까지 마쳤다면 이제 보험금 청구를 위한 본격적인 단계이다. 총 4단계이며 제일 먼저 약관동의를 진행하면 된다.
1단계- 약관동의
2단계- 사고정보 입력
사고정보를 본인의 내용에 맞게 선택하고 병명을 입력한다. |
내용을 입력하고 아래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넘어간다. |
3단계- 입금계좌 및 안내방법
4단계- 구비서류 첨부
준비해둔 서류를 첨부하는 단계이다. 빨간색으로 체크한 곳을 클릭해서 서류를 사진찍어 파일로 첨부하면 되겠다. | 서류를 첨부하면 아래에 '다음'버튼이 활성화 된다. 다음으로 넘어간다. |
5. 보험금 청구 완료
서류를 첨부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보험금 청구가 끝난것이다. 아래와 같이 '신청 완료' 라는 문구가 뜬다.
ㅣ 보험금 청구기간과 오래전에 진료받은 증빙서류 준비 방법
보험료 청구기간은 2015년 3월이후 3년으로 변경되어 진료비 계산날로부터 3년이내 청구가 가능하다. 기간이 지난 것은 보험사의 재량에 따라 해줄 수도 있으니 금액이 조금 된다면 청구해보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오래전에 진료받아서 서류가 미비되어 있다면 홈텍스에서 지난 병원에서의 진료내역을 확인하고 해당 병원/의원/약국에 방문해서 서류를 발급 받아서 청구가 가능하다. 홈텍스에서는 5년간 진료했던 병/의원/약국의 내용을 볼 수 있으므로 병원 여기저기 전화로 물어보는 것 보다는 홈텍스에서 한번에 조회해보는 것이 간편할 수 있겠다. 아니면 본인이 한군데의 병원만 다니는 경우에는 병원에 전화로 서류를 발급받아 볼 수 있는지 문의해보고 방문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겠다.
ㅣ보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꼭 들어야하는 보험 / 보험 가입시 주의 할 점)
보험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견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는 꼭 들어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러 종류의 보험 중에서도 실손보험과 암보험은 반드시 챙겨야하는 것이라 여긴다. 필자는 실손보험은 똘똘히 잘 들어둬서 손댈 것이 없지만 사회초년생때 보험회사에 갓 입사한 후배를 통해 들어둔 암보험이 부실해 추가로 들기 위해 알아보는 중이다. 암보험을 들 때 보장내역이 동일하다면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하지만 지급할 때 약관 해석을 달리하거나 꼬투리를 잡아 차일피일 지급을 미루는 등의 보험금 지급을 불성실히 하는 보험사라면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가입시 한번 더 고려하고 주의해야 한다. 필자의 어머니께서 삼성생명에 암보험을 들었는데 항암치료에 대한 해석을 달리하는 바람에 약 2000만원의 보험금을 아직 받지 못 하고 있다. 이로 인해 그동안 들어간 시간과 노력, 마음 고생이 엄청나다. (내용증명을 보내고 소송을 진행하려 했지만 거대 자본력에 밀려 패소가능성이 높아 다른 방법을 강구중이다.) 그리하여 필자는 삼성생명을 좋아하지 않으며 이 경험으로 보험을 가입할 때 주의하고 고려해야 할 항목으로 '보험금 지급률'을 꼽고 있다. 보험 가입시 이 보험금 지급률을 꼭 따져보라고 주위에도 권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