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요리 삶은고구마] 겨울철 집에서 해먹는 간편 간식. 고구마 삶는 방법 & 삶는 시간 (+Plus 고구마 보관법/고구마 영양정보)
본문 바로가기
외식-집밥

[집요리 삶은고구마] 겨울철 집에서 해먹는 간편 간식. 고구마 삶는 방법 & 삶는 시간 (+Plus 고구마 보관법/고구마 영양정보)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12. 29.

끼니 사이에 먹는 간식. 저녁밥을 배 부르게 먹고 나서도 입이 심심해 주전부리나 간식을 찾게 된다. 과자, 초콜릿, 건어물, , 쿠키, , 만두 등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을 하나하나 열거하려면 한두페이지는 금방 채울 수 있을 것 같다. 간식 종류가 많다 보니 그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걸 찾는 건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 중에서 영양분이 많아서 몸에 좋고 열량이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면서 입에도 맛있는 간식을 찾고자 한다면 어려워진다. 어릴적 겨울이면 노릇하게 삶은 고구마를 시원한 동치미와 함께 먹었던 기억이 있다. 마트에서 장을 보다가 고구마를 발견하고는 과자 대신 간식으로 먹을 생각으로 사 보았다. 씻어서 물과 함께 삶기만 하면 완성되는 간편 간식으로 좋을 삶은 고구마. 고구마 삶는 법과 삶는 시간을 사진과 함께 남겨본다.

고구마 영양성분

출처: 다도락 고구마안의 칼로리와 영양정보 (fatsecret.kr)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으며 식이섬유가 주는 포만감으로 인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이 외에도 피로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도 들어있다. 

 

 

고구마 보관법

-12~15도의 실온에 보관한다.

-고구마 표면이 젖어 있다면 하루정도 꺼내어 두고 물기를 말려준다.

-신문이나 키친타올과 같이 마른 종이에 말아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고구마 삶는법 & 삶는 시간

고구마에 겉에 뭍어있는 흙을 씻어주고 잔뿌리를 제거해준다. 껍질은 벗기지 않고 그대로 삶는것이 좋다.

 

깨끗이 씻은 고구마는 양쪽 끝을 잘라내 준다. 잘라낸 단면으로 수분이 흡수되어 속이 촉촉하게 삶아지게 된다.

 

이렇게 준비한 고구마를 냄비에 넣고 고구마가 물에 절반정도 잠기는 1/2 정도로 냄비에 물을 채워준다.

 

냄비 뚜껑을 닫은 채 센불로 10분간 삶아준다.

 

그리고 중간불로 20분간 더 삶고 불을 끈다. (이렇게 하면 총 삶는 시간은 30분이다. 아주 뚱뚱한 고구마가 아니고서는 왠만큼 다 익겠지만 크기가 크고 뚱뚱한 고구마는 더 오래 삶아 준다.) 불을 끄고나서 냄비 뚜껑을 덮어둔 상태로 2~3분 뜸들인 후 꺼낸다.

 

* 뜸을 들이면 더욱 맛있는데 고구마가 속까지 다 익었는지 젖가락으로 찔러보고 싶다면 중간불로 20분정도 삶았을 때 뚜껑을 열어서 어느정도 익었는지 가장 큰 고구마를 찔러본다. 다 익었다 싶으면 1분 정도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뜸을 들이면 된다. 안 익었다면 덜 익은 정도에 맞게 더 익히고 뜸들이기에 들어가면 되겠다

 

 

삶은 고구마 먹기

속까지 노릇하고 촉촉하게 잘 익은 고구마는 부드럽고 달콤해서 간식으로도 식사 대용으로도 먹기 좋다. 

이렇게 삶은 고구마는 그냥먹으면 퍽퍽해서 목이 멕힐 수 있어 우유를 넣고 갈아서 고구마 라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아니면 우유와 같이 아이에게 간식으로 줘도 좋다. 고구마를 쪄서 먹는 방법도 있지만 찜기나 물 받침을 넣게되면 설거지거리가 생기기에 설거지 거리가 하나라도 더 적은 삶아먹기가 간편해서 이 방법으로 익혀 먹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