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배터리 방전/충전 후 엔진 경고등 점등시 확인 및 대처 방법 (코드삭제 비용 3만3천원 아끼기)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쉐보레 배터리 방전/충전 후 엔진 경고등 점등시 확인 및 대처 방법 (코드삭제 비용 3만3천원 아끼기)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7. 20.

배터리가 방전 된건지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두번, 세번 시동을 걸어보지만 브레이크만 점점 잠기듯 묵직해지고 점화플러그에서는 엔진에 시동을 걸기 위해 틱틱틱거리며 애쓰는 소리가 들린다.

이번에 배터리가 방전된 차는 쉐로레 크루즈로 배터리를 간지 2년이 채 안되었기에 방전은 예상치도 못 했고 이상했다. 다른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일단 시동을 거는게 급선무였고 차를 급하게 필요로 했기에 자동차보험 긴급고장출동 서비스를 요청했다.

출동 서비스 기사가 현장에 도착했고 배터리 충전을 하니 시동이 걸린다. 다른 고장이 아니어서 다행이었다.

그런데 시동이 걸리고 자동차 계기판에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왔다. 볼일을 본 후 낮에 점검을 받기 위해 쉐보레 정비센터에 방문했다.

배터리 방전 그리고 충전 후 엔진경고등

시동이 안걸리는 증상은 배터리 방전 같았다. 하지만 배터리를 교체한지 2년이 안되었고 여름철이라 배터리 방전이 아니라 다른 고장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 도착한 자동차보험 서비스 기사분이 배터리 전압 측정기를 가져와 측정을 해본다. 결과 전압이 낮다며 방전된게 맞다고 진단했고 보조배터리를 연결해 시동거는데 성공한다. 

시동이 걸리고 나서 다른 문제는 없는지 본네트를 살펴봐 주신다. 그리고 필자는 자동차 계기판을 보고 있는데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온채 사라지지 않는걸 발견했다. 

 

기사분께서는 엔진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정비센터 가서 점검을 받아보라고 일러준다. 엔진은 워낙 복잡해서 눈으로 봐서는 문제가 있는지 알기 어렵다. 

 

 

쉐보레 정비센터 방문

쉐보레 차는 GM공장이 우리나라에서 철수하게 되면서 부품값이 비싸졌다.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무섭다. 그래도 자동차 고장은 방치해두면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에 과감하게 쉐보레 서비스센터를 찾아갔다. 

처음 방문한 정비센터였는데 먼저 수리받고 있는 차들이 몇대가 있다. 정비를 잘 하는 서비스센터여서 일까? 아니면 쉐보레 차량이 고장이 많아서 그런걸까? 알수는 없다. 

차에서 내리니 사장님으로 보이는 분이 다가와 어떤일인지 물어보길래 배터리 방전 후 시동을 거니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설명을 듣고는 엔진고장은 아닌것 같고 기계연결해서 코드 삭제하면 된다고 알려주신다. 그리고 코드 삭제하려면 3만 3천원의 비용이 든다는 것이다. 

 

 

경고등 점등 코드 삭제 비용 3만3천원? (쉐보레 고객센터 확인하기)

지금까지 엔진 경고등이 떠서 여러차례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코드도 삭제하고 점검도 받았었지만 코드 삭제비용이라고 받았던 적은 없었기에 의아했다. 일단 엔진고장은 아닐 것이라는 말에 안심하고 차를 돌렸다. 돌아오는 길에 쉐보레 고객센터에 코드삭제에도 비용이 드는게 맞는지 문의해 본다. 

 

고객센터 문의 결과 5년까지는 무상이기에 돈을 받지 않았던 것이고 보증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설명을 듣고나니 이해가 되었고 시간이 나면 정비소에 들려서 코드를 삭제하기로 한다. 

 

 

저절로 사라진 엔진경고등 

그리고 다음날 시동을 켜고 자동차 계기판을 보고있으니 엔진경고등에 불이 사라졌다. 급한 마음에 어제 들렸던 정비소에서 코드를 삭제했더라면 3만3천원을 지불했을 것인데 다행히 저절로 사라진 것이다.  

보증기간이 끝나는 5년이 넘도록 쉐보레 크루즈 차를 타며 배터리 방전도 몇차례 있었지만 이번처럼 배터리 충전 후 엔진경고등이 들어왔던적은 없었다. 매번 발생하는 문제는 아닌듯 하지만 필자와 같은 상황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하루 이틀정도 뒤에 점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