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고정형 대출기간 40년 적격대출 자세히 알아보기 (적격대출 대상/조건/대출이자/대출한도/취급은행)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금리고정형 대출기간 40년 적격대출 자세히 알아보기 (적격대출 대상/조건/대출이자/대출한도/취급은행)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1. 30.

주택 마련에 부족한 자금 대출을 위해서 주택도시기금의 디딤돌과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디딤돌, 보금자리론 대출까지 알아보았다. 정부지원의 대출상품이다 보니 이자가 낮지만 그만큼 대출 대상이 좁고 조건 또한 까다롭다. 가구 연합산 소득과 대출 대상이 되는 주택의 가격, 가족구성원의 주택보유 여부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가 판가름 나는데 여러 조건 중 필자에게 가장 맞추기가 어려웠던 것이 주택규모와 합산 연소득이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아낌e보금자리론은 결혼 7년이내 신혼부부에게 합산 연소득을 85백만원까지 높여줘서 가능할 것 같아 신청했다가 통상임금 인정 기간 때문에 조건이 맞지 않아서 취소 했다. 그러다 소득과 주택규모에 제한이 없는 적격대출을 찾아냈고 예산이 남아있는 은행을 찾아서 신청하기에 이르렀다. 이번에는 적격대출 조건(대상)과 한도, 취급은행 등에 대해서 남겨보도록 하겠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디딤돌, 적격대출 간편 비교하기 

집 전세를 얻거나 사는건 흔치 않은 일이다. 따라서 대출을 받는 일도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보니 집 전세를 얻거나 사는데 따른 부족한 돈을 대출 받기 위해 알아보는 것 또한 처음인 경우가 많다. 이럴진데 대출 상품을 알아보다보니 상품 이름도 비슷한거 같은데 다르고 헷갈리는 구석이 많다. 대출을 알아보다보니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하거나 지원하는 정부지원형 대출로는 디딤돌,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이 있는데 홈페이지 한눈에 쉽게 요약해 놓은 것이 있어서 올려본다. 

대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것은 당연 금리(이자)일 것이다. 위 3가지중에서 금리가 가장 낮은 것은 디딤돌대출이며 다음으로 보금자리론, 가장 높은 것이 적격대출이다. 지원대상의 조건은 저렴한 금리의 반대로 쉽다고 보면 된다. 적격대출의 지원대상(조건)이 가장 유연하며 연소득 제한이 없고 1주택자도 대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주택가격은 9억원까지 가능하며 주택규모에서도 제한이 없다.  

 

 

적격대출 신청대상

- 민법상 성년

- 대출 신청일 현재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 기존 주택은 2년 이내 처분 조건)

- 신용정보 관련사항은 신청 은행에 확인

 

 

대출금리

적격대출의 비거치식 대출 기준 금리는 3.4% 이다. 적격대출의 특징은 대출기간을 10년으로 짧게 하던지 40년 장기로 하던지 금리가 같다는 것이다.   

 

 

담보주택

- 담보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인 공부상 주택

- 담보제공자가 채무자. 배우자, 채무자의 직계존비속, 매도인

 

 

대출한도

- 담보주택당 최대 5억원 이하

 

 

대출기간

- 10년 이상 40년 이하 (10년,15년,20년,30년,40년)

- 만기 40년 취급 가능 금융기관: 농협/수협/SC제일/씨티/하나/우리/경남/부산/제주/삼성생명/흥국생명/교보생명 

* 단, 40년은 만 39세이하 또는 신혼부부(결혼예정자 포함)만 가능

 

 

상환방식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 거치기간 1년 또는 없음

- 만기 일부상환 불가

 

 

대출신청방법 & 취급은행

적격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취급은행간 업무협약으로 이루진 대출 상품이다. 따라서 대출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아닌 은행에서 해야하며 금리 또한 대출을 희망하는 은행에 확인해보는 것이 정확하다.  

적격대출 취급 금융기관은 다음과 같다.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농협은행 / 수협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한국씨티은행 / 하나은행 / 경남은행 / 광주은행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 SC제일은행 / 삼성생명보험 / 교보생명보험 / 흥국생명보험 등이 있다. 

 

 

적격대출을 알아보고 신청 후 실행까지

대부분의 대출이 그렇겠지만 은행별로 대출상품별 예산을 정해두기 때문에 한도가 소진되면 해당상품으로 대출을 받을 수가 없다. 적격대출은 이자가 저렴한데다가 금리고정형으로 인기가 많아서 빨리 소진됨에 따라 예산이 남았는지를 은행에 전화로 문의 해보고 준비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적격대출은 분기별로 예산을 편성하기 때문에 1월, 4월, 7월, 10월 초에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필자는 적격대출을 신청하기로 결정하고 3일에 걸쳐서 예산이 남이있는 은행을 찾아 헤멨다. 마침 하나은행에 예산이 있어서 서둘러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했으며 신청한지 8일만에 대출 실행 받을 수가 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