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어른 1년에 평균 몇권 책을 읽을까?ㅣ책 읽기의 중요성과 생각의 힘 키우기 (+ Plus 우리나라 성인 독서실태)
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흔적

우리나라 어른 1년에 평균 몇권 책을 읽을까?ㅣ책 읽기의 중요성과 생각의 힘 키우기 (+ Plus 우리나라 성인 독서실태)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11. 16.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했던 시대에 자주 회자되던 명언이다.

고도로 발달된 전자통신망과 여기에 결합한 고성능 기기로 우리는 너무도 쉽고 빠르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단순히 아는 것만으로는 힘이 되지는 않는다. 이제는 이 정보를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힘을 발휘하는 시대이다.

그렇다면 생각의 힘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한 답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독서, 책을 읽는 것으로 우리는 생각의 힘을 기르고 그 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다. 이렇게 확장된 생각을 가진 사람은 취득한 정보를 내가 가진 지식과 연관성을 찾아내 더 큰 깨달음을 얻고 힘을 발휘하게 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독서율은?

필자뿐만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두가 책읽기의 중요성을 어렸을때부터 들으며 자라왔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태어나기도 훨씬 전부터 일찍이 깨우친 선조들은 더 인간답게, 더 나은 삶을 살아가려면 독서를 해야한다고 말해왔다.

이렇게 중요한 독서를 우리나라 사람들은 얼마나 하고 있을까?  

 

출처: 우리나라 독서 실태 조사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년마다 실시하는 독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 절반 이상은 1년에 단한권의 책도 읽지 않는 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우리나라 독서 실태 조사서

이는 이전에 조사한 2019년 대비 8.2p 감소한 수치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독서

본 글 서두에 생각의 힘이 왜 중요한지와 생각과 독서와의 관계를 언급해 보았다.

생각의 힘을 키우는데는 독서만한 것이 없으며 정보속에 숨어있는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고 정보와 정보를 연결해 가치를 창출하는데 밑거름이 된다.

  

그리고 우리나라 성인의 독서 실태도 이어서 살펴보았는데 연간 1권 이상의 책을 읽는 사람인 47.5%는 생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고 정보를 종합해 다루는 능력도 발달하게 될 것이다.

결국 책을 읽는 사람은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도, 경험하지 못 한 복잡한 상황에서 대처능력도 능력도 책을 읽지 않은 사람보다 뛰어날 것이다.  

이로인해 책을 읽는 사람은 그러지 못 한 사람의 관리자나 리더가 되어 더 큰 세상을 살아가게 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작게 시작하기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책을 읽자고 다짐하며 구매해보지만 분주한 삶과 일상이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는다. 당장 주변에 처리해야 할 일도 많고 세상에는 재미있는 것들로 넘쳐난다.

필자도 그런 삶을 살아가며 독서를 해야지…’라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다. 결과 구매만 하고서는 조금 읽고 덮어놓거나 첫장도 펴보지 못 한 책들이 쌓여갔다.   

하지만 1년전 흥미가 있는 분야의 책을 가까이 두고 10~20분씩 읽다보니 이제는 1주에 한권 이상 읽는 독서가가 되었다.  

흥미가 있는 책을 독서를 한다라고 생각하지 않고 내가 알고 싶어하는 분야와 재밌어 하는 부분을 조금씩 읽다보니 습관이 된 것이다.

 

"이렇게 습관을 들이게 되었던 방법은 작게 시작하기 였다."

 

 

끝으로

책읽기의 중요성과 생각의 힘 키우기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글로 작성해 보았다.

글을 작성하며 찾아본 독서실태에서 우리나라 어른들이 얼마나 책을 적게 읽는지 알고서는 적잖이 놀랐다. 당장 주변만 살피더라도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실태보고서까지 찾아보지 않더라도 독서율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생각의 힘을 키우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가능성을 넓혀주는 1년에 1권이상의 책 읽기.

본인이 재밌어 하는 분야로 작게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