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가구리폼] 중고 가죽쇼파 부분 페브릭으로 리폼하기. 5만원으로 천갈이하고 새것처럼 (+ Plus 가죽제품 관리방법)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인테리어-가구리폼] 중고 가죽쇼파 부분 페브릭으로 리폼하기. 5만원으로 천갈이하고 새것처럼 (+ Plus 가죽제품 관리방법)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11. 28.

가정집이라면 거실 한쪽벽에 쇼파하나 쯤 놓여 있을 것이다. 우리 집도 여느 집과 마찬가지로 거실의 한쪽 벽 아래 쇼파 하나가 있다. 이 쇼파로 얘기할 것 같으면 결혼하며 산 쇼파로 가죽제품이다. 등받이 쿠션이 매우 푹신해서 뒤로 기대어 앉을 때 가죽임에도 불구하고 감싸는 듯한 편안함으로 쉴 수 있게 해준다. 이 쇼파의 매력 때문인지 텔레비전 없이는 살아도 쇼파 없이는 못 살 것 같다. 집에서 잠을 잘 때 빼고는 거의 쇼파에서 생활하다시피 하면서 쇼파에 물이며 주스며 음료도 여러 번 흘렸던 것 같다. 특히 음료를 흘렸을때는 물티슈로 문질러 닦았는데 이는 가죽쇼파에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하는 관리 방법이었다는 걸 나중에 알게 되었다. 이렇게 많이, 그리고   험하게 사용하면서 가죽 몇군데가 벗겨지고 닳는게 눈에 보였다. 그중에서도 특히 등받이가 심하게 벗겨졌는데 청소한다고 물티슈로 닦아서 그런 것 같다. 가죽벗겨짐이 심해서 보기에 안좋았던 부분을 리폼하기로 하고 등받이 부분만 패브릭으로 재질로 천갈이했던 후기를 남겨본다.

 

관리방법 무시하고 7년간 험하게 사용한 쇼파

집에 사용하고 있는 쇼파는 7년정도 된 가죽제품으로 리바트에서 구매했다. 7년간 가죽을 물티슈로 문질러 닦아 사용해오던 것 치고는 그래도 양호한 편이다.

아이가 태어나고서는 음식물을 흘리는 일이 더 잦아졌고 그때마다 물티슈가 동원되었다. 잘못된 관리로 가죽 벗겨짐과 탈색 말고 스프링이 튀어나오거나 꺼지거나 하는 다른 문제는 없었다. 리바트 제품이 구매전에는 디자인이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었는데 사용해보니 편하고 튼튼해서 좋았다.

 

 

쇼파 리폼 비용을 알아보다

쇼파를 리폼하기로 하고 '쇼파 리폼 가격'으로 검색하니 여러업체가 나온다.

포털에서 '쇼파 리폼 가격' 검색결과 

리폼이라고 하니 쇼파를 절단하고 뜯어내고 대공사로 들어간다. 리폼 가격도 적게는 20~30만원부터 100만원이 넘어가기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쇼파는 고장난 곳도 없고 가죽 벗겨지고 색이 바랜 부분만 바꿀거라서 저 비용을 주고 리폼하자니 아까웠다.

리폼은 전체적으로 뜯어내는 공사 수준의 탈바꿈을 해야하는 경우라서 그런지 가격이 비싼 듯 하다. 사실 저정도 돈을 들일거면 조금 더 보태서 새로 사는 것이 낫지 않나 싶다.

 

 

부분 리폼한 이유 (등받이 천갈이)

가죽쇼파이지만 등받이만 페브릭으로 리폼하기로 결정한건 같은 색깔의 가죽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기존 가죽이랑 색깔차이는 난다는 것이다. 그럴거면 굳이 가죽말고 빨아서 쓸 수 있는 천이 낫겠다 싶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리폼을 하려고 하면 가격이 많이 들어서 차라리 돈 조금 더 보태면 새 쇼파를 사는 것이 나을 것 같기에 패브릭으로 등받이 부분만 천갈이를,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천 한겹을 덧 씌우기로 했다

 

 

등받이 부분리폼하기 & 가격

원래 쇼파 컬러와 리폼한 등받이 부분의 컬러가 약간 다르지만 나름 조화롭다. 등받이 커버는 천재질로 오염이 되거나 뭔가 뭍었을때는 벗겨서 세탁할 수가 있다. 그리고 안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가죽등받이가 그대로 들어있기 때문에 쇼파 속으로 물이 들어가 솜까지 젖지 않아서 좋다.

 

먼저 하나만 천을 바뀌서 쇼파에 부착해보았다. 크게 차이나지 않는 투톤으로 느낌이 나쁘지 않다. 사용하다가 시간이 지나서 변화를 주고 싶으면 다른 색깔로 천을 제작해서 갈아주면 좋을 것 같다. 등받이 3개를 각각 다른 색깔로 해보는 것도 해보고 싶다. 

 

이렇게 등받이 부분만 천갈이로 하는데 비용은 5만원이 들었다. 마침 어머니께서 아시는 커텐집이 있어서 연락을 해봤더니 등받이 부분을 보내달라고 해서 보내주고 덧씌울 천을 제작해서 3일만에 받아봤다. 가격은 5만원으로 퀼리티 대비 매우 훌륭하다. 그리고 등받이 안에 가죽은 그대로 두고 새로 제작한 천으로 덧 씌운것이라 오염이 됐을때나 아니면 가끔씩 벗겨서 세탁할 수도 있으니 실용적이다. 

 

 

가죽제품 관리방법

- 기름기가 뭍었을 때: 마른 천으로 닦아내고 그래도 없어지지 않으면 샴푸같이 부드럽고 순한 세제를 묻혀서 가볍게 닦아낸다. 

- 맥주나 커피 등 음료수를 쏟았을 때: 바로 스펀지나 헝겊에 미지근한 물을 묻혀서 물기를 짜낸 후 톡톡 두드리듯 닦아낸다. 

- 껌이 묻었을 경우: 얼음주머니를 대어 딱딱하게 굳힌 후 가볍게 제거 한다. 

- 볼펜자국이 생겼을 때: 부드러운 연필지우개로 가볍게 지워낸다. 문지르면서 가죽의 색상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 화학용 제품은 사용 주의, 금지: 물파스, 아세톤, 신나, 모기약 등의 화학용제가 섞인 제품은 잘 못 사용시 탈색, 변색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물티슈, 세정제 사용 주의: 가죽은 물기에 약하므로 사용 안하는 것이 좋다. 물티슈나 콜드크림의 사용은 가죽의 변질,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