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데이터(파일) 무선으로 옮기기 (파일 백업 외장하드나 선 없이 옮기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노트북 데이터(파일) 무선으로 옮기기 (파일 백업 외장하드나 선 없이 옮기는 방법)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3. 7.

이번에 LG 그램에서 삼성 갤럭시 북으로 노트북을 바꾸게 되었다. 새 노트북으로 이사하기 위해 짐(파일)을 싼다. 옮길 파일과 프로그램들을 모아 놓고 보니 122GB 정도된다. 집에 있는 선으로 연결해서 옮기는 방법이 없을까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 보지만 되지 않는다. 고전적이고 안전한 외장하드를 사서 옮기는 방법으로 하고자 외장하드를 인터넷으로 구매했다. (도시바 칸비오 1TB 61,900) 판매자와 택배사의 전달 오류로 외장하드는 받아보지도 못 하고 반품처리되어 다시 판매자에게로 되돌아 가 버렸다. 다시 배송을 기다리기 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곳을 찾다보니 알파문구와 코스트코가 보인다. 왔다 갔다 하려니 번거롭고 굳이 파일 한번 옮기는데 돈 쓸 필요가 있나 싶다. 그래서 집 와이파이를 이용한 무선으로 하는 방법으로 파일을 옮기기를 해보았다. 시간은 다소 걸렸지만 무선으로 데이터 옮기는 방법을 남겨본다.

준비사항

데이터 옮기기를 할 두 노트북

- 데이터 옮길 두 PC (노트북 or 데스크탑)

- 안전한 wifi 망

 

전체 순서

먼저 전체 순서를 적어본다. 다소 복잡하고 길어 보일 수 있지만 차근히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1.     내보내는 노트북 암호설정 -> 2. 방화벽 해제(두 노트북) -> 3. 내보내는 노트북 IP주소 확인 -> 4. 공유폴더 만들기(내보내는 노트북) -> 5. 재부팅 -> 6. IP 주소입력(받을 노트북) -> 7. 1번 암호 입력 -> 8. 파일 전송()

 

 

무선(wifi)으로 파일 옮기기

무선(와이파이)으로 데이터 파일 옮기는 방법을 시작해 본다.


1. 내보내는 노트북 암호설정 (모르는 경우 새로 설정하고 아는 경우 건너뛰고 진행)

바탕화면 검색(돋보기)에서 비밀번호 변경입력 후 들어가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변경해 준다. (이미 알고 있다면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2. 방화벽 해제(두 노트북)

두 노트북 모두 바탕화면 검색에서 방화벽’을 입력 후 '방화벽 상태 확인'으로 들어가서 해제한다. 방화벽 해제는 개인 네트워크공용 네트워크모두 해제(사용안함)로 설정한다.


3. 내보내는 노트북 IP주소 확인 

내보내는 노트북 바탕화면 검색에서 ‘cmd 입력 후 명령프롬프트를 실행.

실행되는 검은 화면에 ‘ipconfig’ 입력 후 Enter.

그리고 나온 내용 중 IPv4 주소 옆에 나오는 숫자는 적어 놓는다.


4. 공유폴더 만들기(내보내는 노트북

내보내는 노트북 바탕화면에 옮길 데이터를 담을 새폴더를 만들어 둔다. 그리고 공유는 아래 사진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생성된 새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속성 -> 공유 -> 고급공유 -> 선택한 폴더공유(체크) -> 권한 -> 모든 권한 체크


 5. 재부팅 

두 노트북 모두 재부팅을 해준다.

이때 해제한 방화벽이 재부팅되며 다시 잠기지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 6번 단계에서 폴더가 열리지 않는다면 2번으로 돌아가 방화벽을 다시 해제하고 재부팅시 잠시기 않도록 설정 후 재부팅한다.   


6. IP 주소입력(받을 노트북

파일을 받을 노트북에서 윈도우 + R 버튼을 클릭한다. 실행창에서 Enter 키 위에 있는 원화 “\’ 2개를 입력하고 3번에서 확인한 IP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클릭한다.


7. 1번 암호 입력 

열린 네트워크 자격증명 창에서 1번에서 설정해 둔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공유한 폴더가 열린다.

폴더가 열리면 폴더안의 파일을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다.


8. 파일 전송()

옮길 파일을 공유폴더에 넣어두고 복사해 오면 파일 전송이 끝난다. Wifi 속도와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122GB를 옮겼을 때 대략 4시간 정도가 걸렸다.

데이터가 옮겨지는 동안 남은시간과 전송속도가 표시된다. 속도는 평균 18~20MB/s 로 나왔고 밤 12시 안되서 시작해 3시가 조금 넘어서 끝났다. 가정내 단독 와이파이라고 하더라도 남들이 인터넷을 많이하지 않는 시간대에 해야 속도가 잘 나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다. 이렇게 큰 데이터를 외장하드 없이 무선(와이파이)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살면서 자주 있는 일은 아니겠지만 한번쯤 필요할때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는 정보를 남겨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