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KTX 승차권 티켓 구매 및 좌석 지정 선택 하는 방법 (카톡으로 승차권 가족ㅣ친구에게 전달하기)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휴대폰으로 KTX 승차권 티켓 구매 및 좌석 지정 선택 하는 방법 (카톡으로 승차권 가족ㅣ친구에게 전달하기)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11. 30.

서울과 광역시 그리고 주요도시간 고속열차인 KTXSRT로 연결되어 있어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해졌다.

과거에는 기차 티켓을 예매하기 위해서는 기차역 창구 매표소에서 구매를 해야했지만 이제는 집에서 PC나 휴대폰으로 스케줄 확인부터 좌석지정 그리고 예매까지 빠르고 쉽게 할 수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고속열차(이하 KTX) 승차권을 집에서 휴대폰으로 예약하는 방법과 좌석 지정/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더불어 대신 승차권을 예매하고 예매한 티켓을 부모님이나 가족, 지인에게 전달하는 방법도 간단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휴대폰으로 KTX 승차권 예매하는 방법

12월 11일에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KTX 기차표를 예매하며 좌석 지정과 결제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사진과 함께 남겨본다.

(필자는 코레일톡 어플이 설치되어 있었고 회원 가입이 된 상태이므로 설치과정과 회원가입 과정은 생략한다.)

 

 


1. 코레일 톡 설치 & 실행

플레이스토어에서 '코레일톡'을 검색해서 다운받아 실행 시키도록 한다. 


2. 출발/도착역 & 날짜 선택

앱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출발/도착지를 먼저 선택하고 출발일을 클릭한다. 


3. 날짜 & 출발 시간지정

출발날짜를 먼저 선택하고 이후 출발 시간을 선택 후 아래의 열차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4. 열차편 선택

11시 이후 출발편 리스트가 보인다. 좌석이 있어서 예매가 가능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 되어있다.  원하는 시간대를 보고 일반석으로 할지 특실/우등석으로 할지 결정해 클릭한다. 

필자는 11시 출발하는 KTX 025편 일반석으로 선택했다. 

선택하고 나면 아래에 [열차시각, 요금확인, 좌석선택] 화면이 보여진다. 


5. 요금 확인 & 좌석 선택 들어가기

서울 <-> 부산 간 일반석 요금은 59,800원 이다. 입석과 특실/우등석의 요금이 궁금하면 '운임요금'을 클릭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요금을 확인했다면 오른쪽 '좌석선택'을 클릭한다. 


6. 좌석 선택

좌석선택으로 들어가면 예약 가능한 좌석이 위와 같이 보인다. 

자리가 있다고 바로 선택하지말고 위 사진과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다른 칸에 몇석이 남았는지 볼 수 있고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의자모양에 둘레가 푸른색으로 되어있는 좌석은 열차 진행방향과 역방향이며 전체가 흰색 좌석은 순방향이다. 

좌석이 비어있다면 순방향이 더 좋겠다. 

그리고 9번 10번 열은 가급적 피하자. 왜냐면 역방향과 순방향이 테이블을 두고 마주앉는 좌석으로 간격이 좁아서 발을 놓기가 불편하다. 


7. 좌석 선택 2 

좌석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6호차에서 순방향 창가쪽 7A좌석을 선택했다. 

좌석을 선택하면 사진과 같이 파란색으로 색깔이 바뀐다. 

선택했으면 아래 '선택 완료' 버튼을 클릭한다.


8. 결제전 승차권 정보 확인

결제를 진행하기전 예매하려는 승차권의 날짜와 시간, 좌석을 재확인 할 수 있는 창이 뜬다. 

그리고 10분이내 결제를 진행하지 않으면 잡아둔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 된다


9. 결제

이제 거의 다 되었다. 

결제 단계로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다. 현금이나 제로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 페이 등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결제수단으로 선택해 진행한다. 

필자는 카카오 페이로 결제하기로 한다. 

 

카카오페이에 저장된 카드와 카카오페이 자동 충전 결제하기가 나온다. 

결제를 진행하고 나면 코레일톡 화면에 예약 완료된 발권 승차권 정보가 보인다. 

발권된 승차권은 보안상 캡쳐가 안되어 사진으로 남기지 못 했다. 

 

 

승차권 전달하기 

승차권은 보안상 화면 캡쳐가 안되고 사진을 찍을 수가 없어 이를 캡쳐해 다른 사람에게 보내줄 수가 없다. 

대신 승차권 전달하기 기능이 있어 휴대폰 앱을 통해서 예매한 KTX 승차권을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 지인에게 전달해 줄 수 있다. 

연세가 있어서 어플 사용을 어려워하는 부모님이나 업무중이라 기차표 예매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해당 기능을 이용해 대신해서 KTX 티켓을 예매해 전달해 줄 수 있다.

승차권 전달하는 방법은 휴대폰에서 결제한 승차권을 열어 보면 아래에 '전달하기' 메뉴가 보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전달 받으려는 사람의 휴대폰에 코레일톡을 설치되어 있고 회원이라면 코레일톡을 선택하고 아니면 SMS나 카카오톡으로 전달할 수 있다.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은 대부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맺음말

여기까지 스마트폰으로 KTX 승차권 예매를 하며 좌석지정, 결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KTX를 자주 이용해 보며 편하고 좋은 좌석 지정하는 팁도 같이 적어보았다. 

그리고 내가 대신해서 예매한 KTX 승차권을 가족이나 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도 간단히 알아보았다. 

빠르고 편리한 KTX, 그리고 세상 간편해진 예매에도 약간의 팁과 정보가 더해지면 생활이 더 활기차 지리라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댓글